Sequentail Logic example
sequential logic [순차회로]의 예시를 우리는 휴대폰 밝기라고 말할 수 있다. 현재의 Input이 들어가면 Stored된 Current Brightness를 통해서 비교를 한 후 Up 혹은 Down을 결정하게 된다.
Sequentail Logic
Write는 the rising edge of clock에서 state가 변해야하는 것을 의미
Hold는 state가 저장 가능해야만 하는 것을 의미
Read는 어느 순간이건 state를 발견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.
Revisit NAND or NOR
NAND 와 NOR 의 경우 Inverter로써 작동할 수 있는데, NAND의 경우를 보면 A가 "1"일때 B의 값과 반대되는 Y값을 산출 해 낼 수 있다. 이와 동일하게 NOR의 경우 A가 "0" 일때 B의 값과 반대되는 Y값을 산출 할 수 있다.
NAND 는 "0" 들어오면 깜짝 놀라서 "1"되네 NOR 은 "1" 들어오면 깜짝 놀라서 "0" 되네
이 처럼 NOR NAND를 Invertor 처럼 사용하는 이유는 "hold'를 하기 위해서 이다. Invertor만 사용하게 되면, 단순히 "hold" 만하지만 NAND와 NOR를 이용하면 "hold" 뿐만 아니라 "write"를 통해 state 값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.
S-R Latch NOR & NAND
NOR의 경우 S=1 , R=0 일때 Q'=0 이 되고 [S가 1이면 Q의 값과 상관없이 무조건 0이 나온다] Q'=0이면, Invertor 기능을 하게 되서 R=0 이므로 Q=1 을 갖게 된다.
R=1, S=0 인 경우 Q=0 을 갖게되고 Invertor 기능을 통해서 Q'=1을 갖게 된다.
R=0, S=0 인 경우 이전에 값을 "hold" 한다.
S=1, R=0 이면, Q=
S-R Latch control input
D Latch
위에 조건에서 S와R이 모두 0일 경우 No change 그리고 둘다 1 일 경우는 버려야 한다. 그렇기 위해서 D하나에 invertor를 통해서 둘의 Input을 다르게 존재하게 하는 D Latch를 만들면 된다. D Latch의 경우에는 En이 "0"일 때에는 아무런 변화가 존재하지 않지만, En이 "1"일 때에는 D값에 의해서 Q가 변화 가능하다 D가 0일경우 Q는 0 즉 reset state 이고, D가 1일 경우 Q는 1 즉 set state이다.
표기는 위와 같이 할 수 있다.